에프터이펙트나 프리미어프로로 오래된 필름영화 느낌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을하다가. 뭐 같은 회사의 제품인지는 몰라도 만드는 원리나 방법이 90%이상 같아서 포토샵용으로도 글 작성을 ㅋㄷㅋㄷ. 사용프로그램은 포토샵CS2 꼭 cs2이어야 하는 건 아니다 하위버전에서도 할 수 있다. 이전 버전에는 "Lenz Blur"필터가 안들어 있었던걸로 기억되는데 다른 블러필터를 써도 된다. 뭐 만드는 사람 마음데로니까 안써도 되고.
1. 무엇을 하고자 하는 것이냐? ( 요약 )
위 사진( BAT6전 때였나 저 사람은 손보영 당시 금호타이어 레이싱걸)에다가 필름노이즈를 블랜딩모드로 합성한 다음에 색깔을 좀 흐리멍텅하게 하고 주위에 블러 필터를 좀 줘서 아래 처럼 만들기.
2. 준비물.
원본 이미지, 필름노이즈이미지, 포토샵
*필름노이즈이미지는 없으면 비슷하게 포샵에서 칠해도 된다. 아님 저런 동영상에서 한 프레임캡춰해도 되고 저 쓰긴 것은 저런 영상에서 한장면 캡춰한 이미지
3. 합성하기
: 필름노이즈이미지를 상단레이어로하고 블랜드 모드를 원하는 것으로. 합성될 레이어의 특성에 따라서 그때 그때 키는 다르게 할 수도 있다. 사용한것은 멀티플라이~! 이 모드는 어두워지는 모드라구 해야하나. 명도값을 낮추는 거였던가. 암튼 이것저것 적용해보면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
4.색깔조정
: 색깔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은 많은데 Hue/Saturation으로 조정을 해봤다. 아주 걍 흑백으로도 바꿔도 된다. 만드는 사람 마음이니까.
5.광학적 느낌 더하기 : 주변으로 갈 수록 초점이 나가는 느낌를 표현하는 것인데. 아래에 해놓은 방법은 레이어를 복사를 해서 위에 레이어에 블러필터를 적용한 후에 가운데부분을 페더를 줘서 뚫어버리는 방법으로 한건데. CS2에 새로이 등장한 "Lens Blur"은 맵으로 마스크를 이용해서 그냥 한방에 처리할 수도 있다.